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체지방 계산기 이용법 안내

사이다톡

이미지


추운 겨울도 지나가고 3월도 말이 되었는데요. 봄이 되면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여름이 되면 더 가벼워지게 되는데 이럴때 가장 걱정중에 하나가 바로 살입니다. 옷이 짧아지고 얇아지면 신경이 쓰이고 그래서 아마 여름을 앞두고 다이어트를 계획중이거나 실행하고 있는 분들도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그에 앞서 현재 내 몸상태가 어떤지를 먼저 파악해야 하는데요. 과거의 단순한 표준몸무게나 비만도체크에서 벗어나서 요즘에는 좀 더 디테일한 수치들이 많은데요. 그중에 하나가 바로 체지방 입니다.

.
.

보통 체지방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가까운 보건소나 헬스장에 가서 '인바디'로 체크를 하는게 좋죠. 요즘엔 가정용 인바디를 구입해서 쓰시는 분들도 많더군요. 오늘은 만약 헬스장도 안다니고 측정하는 기계도 없을때, 대략적으로 인터넷의 체지방 계산기를 이용해서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체지방 계산기

저도 최근에 알게 된 사이트인데요. 들나몸(dlnamom.com) 이라는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 등 포털에서 단순히 키와 몸무게만 넣고 하는 비만도 계산 보다 좀 더 다각적으로 파악할수 있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

일단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여자, 나이30세, 키 162cm, 체중 55kg, 허리 29인치, 엉덩이 35인치로 놓고 계산을 해봤는데요. 아래처럼 종합적으로 여러가지 지표들을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BMI지수

가장 먼저 BMI지수가 나오는데요. 20.96으로 표준권에 속하는군요. 위 그림처럼 참고할만한 멘트도 함께 나옵니다.


bmi평가

BMI는 제질량지수 라고 하는데, 일반적인 겉으로 보기에 어느정도 비만인가를 나타내는 지수인데요. 공식은 체중(kg)/신장²(㎡)로 구하게 됩니다. 많이 쓰이고 있는 지수인데요. 단점이라면 골격과 근육량, 체지방량이 감안되지 않았기 때문에 근육이 많은 사람도 비만으로 나올수도 있습니다.


체지방률

다음으로는 체지방률이 나오는데요. 내 몸안에 지방비율이 얼마나 되는가 하는 지수입니다. 남자는 10~20%, 여자는 18~28% 정도가 정상범주라고 하는데요. 살을 빼려는 분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죠.

.

체지방수치

흔히 모델이나 아이돌 같은 몸매의 여성은 체지방율이 14~18%이고, 딱 적당한 건강한 몸매라면 16~20% 정도가 된다고 하네요. 너무 마른것 보다는 적당한 몸매가 건강에도 좋고 보기도 좋은것 같습니다.


복부지방률

체지방 계산기 세번째 항목으로는 복부지방률 입니다. [허리사이즈 ÷ 엉덩이사이즈]로 구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단순 수치로 하는거라서 한계는 있겠지만 대략적인 통계를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지수입니다.


복부수치

한번 계산해보세요. 과연 나는 복부비만인지 아닌지.. 복부비만은 건강을 위해서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죠.


.

비만도

마지막으로 옛날에 많이 하던 가장 일반적인 비만도 입니다. 지수에 따라서 결과가 조금씩 차이가 나네요. 계산방식이 각기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 비만도 항목은 단순해서 정확도가 좀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그냥 보시면 될 듯.


비만도평가

110% 미만은 저체중, 110~119%는 표준, 120% 이상부터는 과체중 입니다.

.

이상으로 체지방 계산기 이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피트니스클럽 등에서 기계로 하면 가장 정확하겠지만 다니지 않는 분들은 이 방법으로 파악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무리하게 굶는 다이어트 보다 체지방 줄이는법은 아무래도 운동이 가장 좋지 않을까 싶네요. 그럼 우리 모두 자신있게 여름을 맞이합시다~


댓글